당귀는 산형과에 속하는 참당귀의 뿌리를 건조시킨 약재이다. 신이 여성에게 내린 약재라 불릴 만큼 여성 건강에 아주 좋은 약재이다. 혈액을 만들어 주는 중요한 효능을 보이고 있고, 맛은 달고 약간 쓰며 맵다. 성질은 따뜻하며, 주로 간과 비장에 효능을 보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진통효과도 있다.
여성의 자궁출혈이 심할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외에 당귀 섭취를 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는 어떤 게 있을까?
당귀 특징
고려 때 이두향명으로는 목귀초(目貴草)·당적(當赤)이라고 하였고, 1600년대는 숭엄초불휘라 불렸다.
당귀는 참당귀, 왜당귀, 중국당귀 등이 있다.
약의 성질을 따뜻하고 맛은 달고 쓰며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여성의 월경을 조절해주고 생리통도 완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
여린 잎은 나물로도 먹을 수 있다.
당귀 채취 및 건조
당귀처럼 뿌리가 있는 작물은 약의 기운이 뿌리에 집중되었을 때 채취해야 한다.
약의 기운이 몰려있는 시기는 늦가을 잎이 진 이후나 이른 봄 잎이 나오기 전이다.
잎이 무성한 시기에는 약의 기운이 잎으로 몰리기 때문에 뿌리에서는 약효를 기대하기 어렵다.
늦가을이나 이른 봄에 뿌리를 캔 후 줄기와 잎, 흙을 제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서 자연 건조한다.
당귀는 유질이 많아서 변질되기 쉽고 벌레가 생길 수 있어 반드시 건조한 곳에서 보관해야 한다.
당귀 효능
●혈액생성과 혈액순환
당귀는 혈액을 만들어내는 효능이 뛰어난 약재이다. 또한 혈액을 순환시키는 작용을 한다.
혈액과 관련된 다양한 질병에 두루두루 쓰이며, 특히 혈액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병의 경우 당귀는 약방의 감초처럼 쓰인다.
아랫배가 차가워져 냉할 때도 당귀를 사용하면 몸이 따뜻해져 혈액순환이 잘 되고 수족 냉증에도 도움을 준다.
●혈액이 부족한 경우
과로하거나 만성질환을 앓을 경우 혈액이 부족해져서 얼굴빛이 창백해지고 피부가 거칠어진다.
어지럽고 기력이 없으며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이때 당귀를 사용하면 부족해진 혈액을 보충할 수 있다.
따라서 빈혈을 예방해 준다.
●여성의 월경
여성은 매달 월경을 하는데, 자연히 혈액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피가 마르는 생활을 한다고도 할 수 있는데 보약이든 치료약이든 당귀는 여성에게는 꼭 필요하다.
여성이 월경을 할 때 어혈이 뭉쳐서 생리통이 생기게 되는데 당귀가 이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
혈액순호나과 어혈을 제거한 효능은 당귀의 잔뿌리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러므로, 통증에는 당귀의 잔뿌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궁 수축
당귀는 임산부가 출산 전에 섭취하면 자궁을 수축시켜 출산을 용이하게 해 준다.
자궁을 따뜻하게 해 주고 배란 기능도 도와 임신을 잘 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정신질환
당귀는 정신질환의 경우에도 약재로 쓰이는데, 어떤 이유에서 이든지 혈액이 부족하면 정신적인 문제가 생긴다.
혈액을 만드는 당귀는 그래서 정신질환에 꼭 필요한 약재이다.
가슴이 뛰는 증상, 불안증, 건망증, 불면증에도 당귀를 사용한다.
●간과 비장 효능
당귀의 작용 부위는 간과 비장이다.
간은 혈액을 만들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액을 만든다. 이런 이유로 당귀가 간에 작용하는 것이다.
비장은 소화작용과 관련이 있는 장기이다.
소화력이 약해지면 혈액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 때문에 당귀가 비장에 작용하여 혈액을 만드는데 중요 요소가 된다.
●변비
당귀를 복용하면 장관운동을 활발하게 해 줘 변비해소에 도움을 준다.
●모발 영양
당귀를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머리카락에 영양이 공급돼 모발을 튼튼하게 하고 건강하게 해 준다.
●치매예방
당귀잎에는 데커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뇌 속 독성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혈류를 증가시켜 뇌세포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치매의 원인인 베타아밀로이드의 독성 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당귀를 섭취하면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당귀 섭취 시 부작용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만성 설사를 하거나 대변이 묽은 사람도 피해야 한다.
여성의 자궁 출혈이 심한 경우 당귀를 섭취하면 더 심해진다.
임산부가 출산 직전 당귀를 섭취하면 자궁 수축이 일어나 출산 시 용이하지만,
임신기간 중에 섭취하면 오히려 해가 된다.
★쌉싸름한 맛을 좋아하는 경우 당귀잎으로 쌈채소로 활용하기도 하고, 여린 잎은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한다.
당귀차
재료 물 1리터, 말린 당귀 뿌리 5~10g
당귀는 효능이 뛰어난 참당귀가 좋다.
1. 당귀는 뿌리를 말려서 약재를 사용하는데, 말린 당귀 뿌리는 흐르는 물에 살짝 헹군다.
2. 물 1리터에 당귀 뿌리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에서 2~30분간 달인다.
3. 당귀 뿌리는 걸러내고 물만 마신다.
TIP
●물에 씻은 당귀는 물기를 뺀 후 프라이팬에서 덖어준다.
그러면, 매운맛이 감소하고, 고소한 맛이 증가한다.
●당귀는 맛이 쓰다. 그러므로 꿀을 타서 마시면 좋다.
당귀 재배법
당귀는 텃밭이나 가정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
가정에서는 화분이나 아이스 박스에서도 얼마든지 잘 키울 수 있다.
화분에 심은 당귀인데 생각보다 잘 자라고 월동도 가능하다.
파종 시기 : 4월
개화 시기 : 8~9월
수확 시기 : 10~11월에 한다.
당귀는 직파도 가능하고 모종으로도 심을 수 있다.
가정에서는 씨앗을 직파하기보다는 모종을 구입해 심는 게 좋다.
육묘장이나 인터넷에서 모종을 구입할 수 있다.
말린 국내산 당귀
https://link.coupang.com/a/OfL0t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농작물,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상추 재배, 씨앗 파종, 모종 심는 방법, 모종 심는 간격, 양상추 보관법 (0) | 2023.02.06 |
---|---|
2월에 심는 작물 토마토 파종하기, 토마토 효능, 항암 효과 ,토마토 껍질 쉽게 까는 법, (2) | 2023.02.04 |
고추 씨앗 파종, 고추 모종 심는 시기, 고추 효능, 캡사이신의 항암 효능 (0) | 2023.02.03 |
대파 심기, 대파 파종, 대파 효능, 국내산과 수입산 구분법, 감기에 좋은 대파차 끓이기 (1) | 2023.02.03 |
완두콩 파종시기, 완두콩 심는 방법, 수확시기, 수확량 많아지는 법, 완두콩 효능 (0) | 2023.02.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