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요리

부추재배, 4월에 심는 작물 씨앗 파종, 모종 심기, 부추 영양,효능

by 아무일도 2022. 3. 29.
반응형

부추는 한 번 심으면 몇 년을 재배해 수확할 수 있는 작물로 손이 별로 가지 않습니다. 주말농장에서는 겨울 텃밭 마감 시에 부추 뿌리를 캐와서 화분이나 스티로폼 박스에 심으면 월동시켜서 이듬해 봄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영양도 많고 효능도 많은 부추 재배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4월에 심을수 있는 부추

부추는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으로 한 번만 씨앗을 뿌리면 이듬해부터는 뿌리에서 싹이 돋아나 계속 자라게 된다.

월동이 가능한 만큼 추위에도 강하다.

부추는 씨앗 파종과 모종으로 심어 재배할 수 있다.

 

부추 모종

 

부추 특징

부추는 기후 적응성이 좋아 봄부터 가을까지 자라면서 수확할 수 있고, 봄에 파종하면 초여름을 지나 그해 가을부터 수확할 수 있다. 성질이 약간 따뜻하며 맛은 시고 맵고 떫지만, 향미가 독특한 작물이다. 부추는 지방에 따라 부추, 부채, 부초, 난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부추는 한 번 심으면 몇 년에 걸쳐서 수확할 수 있는 좋은 작물이다.

단 한 곳에 오래 있으면 뿌리 확장을 하지 못해서 세력이 약해지거나 죽을 수 있기 때문에 3~4년에 한 번씩 뿌리 나눔을 해주면 세력 확장도 되고 부추도 잘 자란다.

 

부추는 물 빠짐이 좋고 그늘진 곳에서도 퇴비만 주면 잘 자란다.

부추는 특성상 거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이다.

월동 후 봄에 물이 잘 빠지지 않으면 얼어 죽을 일도 생긴다.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월동을 시켜야 한다.

 

 

 

부추 심는 시기

●3~4월에 시장이나 육묘장에서 모종을 심어도 되고, 4월부터 부추 씨앗으로 파종해도 된다.

●부추는 초벌 베어 주기를 해야 잘 자라고, 질기지가 않다.

●모종으로 심었을 경우 4월 중순 이후부터는 수확이 가능하다.

●부추의 잎이 넓으면 수확하는데 양이 많아서 좋지만 부추 특유의 향기가 덜하다.

●부추의 잎이 가는 것은 향기는 좋지만 수확량이 떨어진다.

 

 

 

밭 만들기

■1제곱미터당 완숙퇴비 2kg과 석회 100g 정도를 뿌리고 갈아 두었다가 1~2주 후에 파종하면 된다.

이때 계분을 넣고 밭을 갈아도 된다.

■씨앗은 1~2cm 간격으로 하나씩 뿌리면 되고 흙은 가볍게 덮어주면 된다.

■부추 씨앗은 싹이 트는 온도가 20˚c 정도이다. 봄에 너무 일찍 파종하면 싹이 틀 때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부추 씨앗을 빨리 발아시키는 방법이 있다. 이틀 정도 물에 담갔다 하루 정도 건조하고 파종하면 싹이 빨리 트는데 도움이 된다.

 

 

 

부추 모종 심기

모종을 만들어 놓은 부추는 포기를 나누어서 심으면 된다.

2~3포기를 10cm 간격으로 심되 4월 정도 하는 게 좋다.

 

 

재배 시 주의 사항

부추는 물 빠짐이 좋은 곳이라면 그늘진 곳이든 어디서든 잘 자란다. 한 번 심으면 장기간 같은 장소에서 자라기 때문에 풀 정리해 주는 걸 잘해야 하고, 수확 후 반드시 퇴비나, 깻묵 계분 같은 걸 뿌려주면 잘 자라는 걸 볼 수 있다.

부추는 병충해가 별로 없는 작물 중 하나다, 

 

 

부추 효능

1. 부추는 비타민 A와 C가 있어 당질이 풍부하며 활성산소 해독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2. 부추 생즙에 청주를 조금 섞어서 마시면 요통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3. 부추 생즙에 굵은소금과 꿀을 조금 타서 마시면 생리통에도 좋다고 한다.

4. 부추는 위와 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허리가 약할 때 좋으며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어혈에도 효과가 좋다고 한다.

5. 심통을 완화시키고, 복부 냉증을 개선시키는 강정, 강장제로도 잘 알려져 있다.

6. 부추는 성기능 장애 중 신양 허증에 효과가 있으며 몸이 냉하고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도 좋다.

7. 부추 효능 중 알라신은 암세포 진행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