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대상포진, 대상포진이 심해지면 신경이 손상되고 만성통증으로 이어지는데 요즘은 코로나 감염 이후 대상포진을 앓기도 합니다. 면역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몸 안에 있는 수두인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속에 잠복상태로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며칠 사이 피부에 발진 또는 물집과 동시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귓속으로 대상포진이 오게 되면 치매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원인과 증상 그리고, 대상포진 예방 접종 가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소아기에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수두를 앓고 난 후에도 몸속에서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는데, 신경을 따라 이동하면서 신경절에 잠복해 있으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타나며 심각한 통증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체내에 바이러스가 잠재해 있더라도 느끼지 못하고 생활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다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질병이 올 경우, 또한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 될 경우에도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는 계기를 만들게 되어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피부로 나와 그곳에서 염증을 일으킵니다.
또한, 이 증상이 심할 경우 바이러스가 '귓속, 얼굴, 눈, 입' 까지 올 수도 있고,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피부에 붉은 빛의 발진이 시작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수포(물집)가 생깁니다.
이러한 현상이 띠를 이루고 있으며, 칼로 베이는 듯한 심한 통증이 오는 경우도 많으며, 살갗에 무언가 조금만 닿거나, 머리카락이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낍니다.
얼굴 부위에 오는 대상 포진
전신으로 퍼지는 대상포진 중에 얼굴 부위로 오는 대상 포진은 다른 부위보다 위험도가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귓속 : 귓속으로 대상포진이 오면 치매가 올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눈 : 눈도 정말 심각한데요. 눈 통증도 심하고, 결막염, 녹내장, 시력저하까지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입 주위 : 입 주변으로 발생하게 되면 음식 먹기도 불편하고, 손을 자주 갖다 댈 수 있어 염증이 다른 곳으로 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굴마비 : 얼굴로 오는 경우 눈과 함께 통증이 오면서 마비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포진이 오는 경우 병원에 무조건 가야 하고 치료는 72시간 내에 해야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잡히고, 그렇지 않을 경우 악화가 돼서 쉽게 낫지가 않습니다.
★팜시클로정
팜시클로정 : 대상포진 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
저는 일 년에 한 번 정도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앓고 있는데요.
특이체질로 인해 예방접종을 받지 못해서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또는 감기를 심하게 앓고 난 후에 대상포진이 오곤 합니다.
또 다른 경우는 긴장을 계속하고 있는 상황이 풀릴 경우에도 대상포진이 온 경우도 있었는데, 친정 엄마를 간병하다가 동생이 엄마를 모시고 여행을 가거나 하면 긴장이 풀려서 대상포진이 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제가 겪을 때의 증상은 귓속으로 대상포진이 온 경우에는 다른 부위에 온 통증보다 통증이 훨씬 심합니다.
귓속뿐 아니라 얼굴과 머리에도 통증이 올 만큼 그 통증은 아주 상당합니다.
첫 시작은 위 그림처럼 등뒤에서부터 오기 시작하고, 아직 수포는 올라오지 않고, 신경을 따라 피부가 따갑기 시작하면서, 팔과 다리, 얼굴로 따가움이 번지기 시작합니다.
2일째 되는 날은 본격적인 통증이 오기 시작하고, 눈동자가 아프며 얼굴에 마비가 오고 심할 경우 귓속으로까지 통증이 옵니다.
여러 번 앓다 보니 이쯤 되면 대상포진이라는 걸 알게 되더군요.
그래서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주사와 함께 약을 처방받습니다.
팜스클로정은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치료해 주는 약으로 저에게는 아주 잘 맞습니다.
부작용도 없고, 효과가 정말 좋습니다.
저는 이틀째 되는 날부터 바로 병원에 가는데요.
이 시기를 놓치게 되면 치료가 쉽지도 않고 후유증이 상당합니다.
초기에만 가도 5일 정도 약 먹으면 낫지만, 시기를 놓쳐버리면 10일 정도는 더 고생을 합니다.
꼭, 수포가 생기지 않더라도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시게 되면 대상포진이 아닌지 의심을 해 보시고 진료를 받아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대상포진 자가진단 하는 법
1. 피부발진이 생기기 며칠 전 부터 같은 부위가 간지럽거나 통증을 동반한 감기 또는 오한이 있는 경우
2. 피부발진과 더불어 수포가 모여서 넓은 띠를 이루며 번지는 경우
3. 피부발진과 통증이 몸의 오른쪽 또는 왼쪽 한쪽에만 있는 경우(특이한 경우 양쪽 다 있음)
대상포진은 언제 발생할까요?
1. 만성피로에 시달리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때
2. 수술한 후나 외상사고를 당한 뒤
3. 항암치료, 방사선치료,면역억제제 치료 중일 때
4. 나이가 점점 들면서 면역력이 약해지고 체력이 떨어질 때
5. 결핵, 매독, 말라리아, 에이즈 같은 감염 질환을 앓고 있을 때
50세 이상 평생 1회 접종 대상포진 예방 접종
대상포진을 앓은 적이 있거나 앓은 적이 없어도 만 50세 이상이면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받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50세 이상부터는 질병이 오거나, 면역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접종을 권하고 있습니다.
수두 바이러스는 한 번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온전히 사라지지 않고 몸에 잠복해 있기 때문에 예방 접종으로 미리 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 접종 가격
1. 조스타박스 및 스카이조스터 : 15만 원 전후
일반적인 대상포진 예방 접종 가격은 15만 원 전후입니다.
이 경우 백신의 효과는 약 5년 정도이고, 한 번 더 맞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싱그릭스 : 25만 원~ 30만 원 대
싱그릭스는 만 50세 이상인 경우 97.2%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격이 비싼 만큼 접종 효과 기간이 10년 정도 됩니다.
이 기간이 지나도 효과는 유지된다고 하네요.
가족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을 알아보다 보니 병원마다 가격이 달랐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이 상이하기 때문에 병원에 꼭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에 대한 예방은 할 수 있을까요?
1.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
감기를 앓고 난 후에도 대상포진이 올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제 경험으로 스트레스가 정말 많이 좌지우지하는 것 같습니다.
3. 숙면을 취한다.
잠 만큼 중요한 게 없다는 생각입니다.
숙면을 취해야 모든 면에서 몸의 균형이 맞아야 면역력이 떨어지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높이기
비타민제를 먹어서라도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5. 운동하기
걷기라도 꾸준히 하는 운동이 좋은 것 같습니다.
위에 나열한 내용들은 우리 모두가 흔하게 알고 있는 내용이긴 합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단 작은 거라도 하나씩 실천해 가면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제가 경험한 내용도 있는데요.
대상포진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정말 무섭습니다.
50세 이상이신 분들은 꼭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받으시고, 면역력 떨어지지 않게 유의하시고,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의미가 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식,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월 14일 주식 마감 시황 및 주요 뉴스, 코스피/코스닥 기관, 외국인 매매동향 (0) | 2023.02.14 |
---|---|
근로자 햇살론, 햇살론뱅크, 햇살론15, 햇살론15 특례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등 서민금융대출의 모든 것 (0) | 2023.02.14 |
구글 서치 콘솔 수동 등록하는 방법, 티스토리 글이 구글에서 검색되지 않을 때 (0) | 2023.02.14 |
천식에 좋은 약재, 천식 증상, 원인, 천식 경험 이야기, 과호흡 대처법 (0) | 2023.02.13 |
30초만에 입 냄새 없애는 방법, 마스크 벗자 입냄새 지독, 입 냄새 나는 원인, 천연 가글로 입냄새 제거하기 (0) | 2023.02.05 |
댓글